교정소개
  • 글자키우기
  • 글자원래대로
  • 글자줄이기
  • 프린트하기
  • 스크랩하기
교정소개
홈HOME > 교정소개 > 의료역사박물관
의료역사박물관
의료역사박물관
박물관은 미래 지향적 공간
박물관은 어느 한 국가의 국민의 정체성과 의식, 전통, 문화를 간직하고 보여주는 인류문화의 근본을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지식과 정보, 문화 관광의 시대인 21세기의 사회에서, 박물관의 기능은 확대되고 전문화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현시대의 박물관은 단지 유물이나 기증품, 서지 자료 등을 분류, 정리 하여 진열 해 놓는 역할만 하는 고정된 장소로 인식되는 것이 아니라 역사와 함께 각 시대와 조응하며 소통하는 역동적인 역할에 중점을 두어 공연, 전시회, 이벤트도 할 수 있는 곳으로 체험 박물관으로 변하고 있으며, 시민들과 친숙한 소통의 공간이며 과거를 바탕으로 상상력을 키우고 새로운 문화 창조가 가능한, 미래 지향적 공간으로 인식하는 시대입니다.
심지어 '사이버 박물관', '통합사이버 박물관' 'e 뮤지엄'은 전국 72개 국립 박물관 및 대학 박물관 공.사립 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주요 유물을 한 장소에서 관람할 수 있도록 만든 가상 박물관도 있습니다. 이와 같이 현대 박물관학의 흐름은 주제를 넓히고 인터넷을 통한 가상박물관을 개설하고, 일반인들의 참여를 확대시키는 등 미래 비젼의 토대로 서서히 자리 잡아가고 있습니다.
한국가톨릭의료생활사 조명
이러한 시대상황에서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과 가톨릭병원의 정신적, 표상체의 구현을 목적으로, 한국가톨릭의료생활사에 나타나는 문화사와 의학사, 의료기 발달사를 조명할 수 있도록 특수하고 전문화된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및 가톨릭병원의 '의료역사박물관' 설립추진은 필요하고 매우 의의가 있다고 봅니다.

그러므로 향후 '의료역사박물관' 설립하여 가톨릭대학교 의료교육 역사의 상징적인 공간으로서 의학 교육 및 의료 활동에 관한 역사적으로 의미 있는 자료를 수집, 보존, 조사, 연구, 해석하여 86년여 가톨릭의료역사를 재조명하고 인류의 건강한 삶을 위한 비젼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지역사회에 이바지 하고자 함
아울러 동문과 교직원에게는 자긍심과 정체성을 심어주고, 일반관람객에게는 의학 및 간호교육 및 생명문화에 관한 살아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공간으로 자리 매김하여, 향후에는 사회교육, 중·고등학교의 생명교육, 의료 및 한국가톨릭역사연구반 등 특별활동의 지원 사업 등 지역사회에 이바지하고자 합니다.
의학 관련 유물 및 관련 자료를 소장하고 계신 소장자께서는 위에 소개된 소기(所期)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관심 및 기증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연락처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의료역사박물관
ㆍ주소: 137-701 서울시 서초구 반포대로 222
ㆍ전화: 02-3147-81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