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대학교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가톨릭대학교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대학장학금입학안내기숙사등록가톨릭대학교대학원입학안내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성의소식


[연구성과]

대전성모병원 지종훈 교수, 회전근개파열 새 수술법 효과

  • 조회수 258
  • 작성자 이명훈
  • 작성일 2026.01.20


대전성모병원 지종훈 교수

회전근개파열 새 수술법 효과

리제네텐 수술로 기존 수술 한계 극복

힘줄 두께 강화재파열 위험 감소

 


  가톨릭대학교 대전성모병원 정형외과 지종훈 교수팀이 회전근개파열 환자의 어깨 상태에 따른 맞춤 치료법 적용을 위해 리제네텐 수술법(콜라겐 패치 보강술)’을 도입환자들에게 보다 향상된 치료를 제공하고 있다.

 

  리제네텐 수술은 회전근개 힘줄이 파열된 환자에서 손상된 힘줄의 재생을 유도하기 위한 최신 생물학적 치료법이다기존의 힘줄을 꿰매는 회전근개봉합술에서 나아가 콜라겐 패치를 힘줄 위에 고정시켜 힘줄 자체를 더 두껍고 건강하게 재생시키는 치료법이다.

 

  기존 회전근개파열 수술은 찢어진 힘줄을 실로 봉합하는 구조적 복원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힘줄 자체가 얇거나 퇴행성 변화가 심한 환자의 경우 봉합만으로 치유가 불완전하거나 재파열 위험이 남는 한계가 존재했다.

 

  이에 지종훈 교수팀은 회전근개 부분 파열 또는 완전 파열 환자 중 힘줄이 얇거나 조직 질이 좋지 않은 경우기존 치료 후 통증이 지속되는 환자힘줄의 내구성이 중요한 환자향후 완전 파열로 진행될 위험이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2024년 말부터 리제네텐 수술법을 적용최근 100례를 돌파했다.

 

  이 수술은 파열 형태에 대한 정확한 판단패치를 얹기 전 적절한 봉합패치의 위치 선정 등 수술자의 경험과 숙련도가 중요하다지종훈 교수팀은 회전근개수술에 대한 풍부한 경험 및 리제네텐 도입 이전부터 아텔로콜라겐 등 생물학적 치료에 대한 연구 및 임상 경험 축적을 바탕으로 환자 상태에 맞는 최적의 수술 방법을 선택할 수 있게 됐다.

 

  그 결과 힘줄의 두께가 2.0㎜ 이상으로 기존 수술 0.8보다 두꺼워지고변성된 힘줄 조직의 질 개선을 통해 상처와 통증이 적은 것으로 확인됐다또한 무작위 배정 비교 임상시험에서 재파열 위험이 3배 이상 낮게 보고돼 미국정형외과학회에서도 추천하는 수술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지종훈 교수는 최신 치료법 도입은 단순히 새로운 수술을 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기존 치료의 한계를 인식하고검증된 근거가 있는 방법을 선별해 환자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치료를 실시한다는 의미라며 대전성모병원 정형외과는 앞으로도 수술 결과를 분석하고비교 연구를 통해 환자에게 안전하면서도 한 단계 발전된 치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QUICK
MENU
맨위로가기